게임/Dota 2

[도타 2] 2013년에 플레이했던 복귀 유저가 느낀 달라진 점

Tetrahedrite 2021. 4. 28. 17:48

도타 2는 넥슨에서 서비스 되었을 때 처음 시작했다.

게임 갈라파고스화가 많이 진행되는 우리나라 특성 상,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이미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에서 후발주자로 게임을 퍼블리싱하기로 한 것은 상당한 도박이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상당한 금액을 투자했음에도 결국 2015년에 서비스 종료를 하면서 사실 상 패배를 인정한 셈이 됐다.

계정에 첫 매치는 2013년 7월 경에 기록되어있고, 2015년까지 아마 도타를 즐겼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사실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서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 그 6~8년 이상이 지난 패치 노트를 전부 하나하나 읽어볼 수는 없으므로, 일반에서 두들겨 맞아가면서 알아냈는데 혹시 다른 사람들도 복귀하면서 혼란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정리해 놓으려고 한다.

 

댓글로 다른 정보들을 알려주시면 고려해서 반영하도록 하겠다.

 

새로운 영웅과 바뀐 스킬까지 설명하려면 하루 종일 적어야하므로 직접 플레이해보자.

다만 아이템의 경우에는 중요한 아이템에 한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1. 사이드 상점이 사라졌다.

기존 > 각 진영의 세이프 레인에 마법 막대나 신발, 기타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었던 사이드 상점이 있었다.

변경 > 있었던 흔적만 남아있다. 그 길은 그대로 통행 가능하므로 도망갈 때나 숨어있는 루트로 활용이 가능하다.

 

2. 순간이동 주문서가 별도의 슬롯을 부여받았다.

기존 > 순간이동 주문서가 다른 아이템과 같이 일반적인 사용 아이템으로 분류되어 함께 인벤토리에 들어갔다.

변경 > 순간이동 주문서가 별도의 슬롯에만 들어간다.

 

3. 중립 아이템이 생겼다.

기존 > 중립 크립을 처치하면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한다.

변경 > 중립 크립을 처치하면 경험치와 골드, 게임 시간에 따라 무작위로 중립 아이템이 드랍된다. 중립 아이템은 게임 시간에 따라 1급부터 5급까지 등장하며, 중립 아이템을 장착하는 별도의 슬롯이 있다.

 

4. 맵이 달라졌다.

맵의 구조는 사실 계속 달라졌으므로... 직접 플레이해보자.

 

5. 새로운 룬이 등장했다.

기존 > 미드 레인 좌측과 우측 한 곳만 랜덤으로 신속화, 재생화, 더블 데미지, 투명화, 환영화 룬이 등장한다.

변경 > 기존 룬 위치에 수력(체력 100, 마나 80 회복), 신비(마나 소모와 쿨다운 30% 감소) 룬이 추가되었고, 별도의 위치에서 생성되는 풍요(게임 시간에 비례하는 골드를 전 팀원에게 지급) 룬이 추가되었다.

 

6. 와드를 겹칠 수 있다.

기존 > 관찰 와드, 감시 와드 모두 1슬롯을 차지하는 아이템이다.

변경 > 관찰 와드와 감시 와드가 중첩된다. 중첩 효율이 개선되었다고도 적혀있는데, 각 아이템을 두번 사용하면 활성화 된 와드가 바뀌고, 원하는 걸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사용 후 클릭하면 와드가 설치된다.

 

7. 아가님의 홀이 변경되었고, 아가님의 파편이라는 하위 호환 아이템이 등장했다.

기존 > 아가님의 홀로 일부 영웅의 궁극기를 강화할 수 있다. 일반 아이템처럼 1슬롯을 차지한다.

변경 > 아가님의 홀이 모든 영웅에게 적용되고, 궁극기가 아닌 다른 스킬에 적용되기도 하며, 추가 골드를 내고 업그레이드하면 아가님의 홀을 아이템 슬롯에서 없애고도(스탯도 사라진다) 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가님의 파편 또한 아가님의 홀처럼 단일 스킬을 강화한다.

 

8. 점멸 단검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기존 > 점멸 단검이 최종 아이템이다.

변경 > 점멸 단검을 압도적 점멸, 신속 점멸, 비전 점멸이라는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각각 힘, 민첩, 지능 수치 25를 스탯으로 가지고 있으며 각 아이템의 특수한 효과도 존재한다.

 

9. 요정 불꽃, 마력 깃든 망고, 지식의 고서라는 소모품이 추가되었다.

기존 > X

변경 > 요정 불꽃은 즉시 체력 85를 회복하고, 마력 깃든 망고는 즉시 마나 100을 회복한다. 다만 가성비는 떨어지는 편. 지식의 고서는 매 10분마다 입고되며, 레벨링이 부족한 서포터, 레벨링에 극단적으로 영향을 받는 영웅들이 많이 구매한다.

 

10. 특성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기존 > X

변경 > 각 10레벨, 15레벨, 20레벨, 25레벨에 두 특성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능력을 강화하거나 스탯을 얻을 수 있다.

 

11. 도타 플러스라는 구독형 서비스가 추가되었다.

기존 > X

변경 > 도타 플러스는 매달 약 4천원~5천원의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너무 많아서 각 줄마다 나누어 작성하자면...

- 경기 중 머신러닝을 이용한 길잡이, 별도의 휠 대화, 사망 경위 요약 등이 제공됨

- 플레이한 게임에서 시간 별 데이터(골드, 마지막 타격, 디나이, 킬, 데스, 어시스트) 추이가 제공됨

- 모든 게임에서 어떤 영웅이 플레이어에게 가한 스킬 별 피해량, 치유량, 어떤 방법으로 골드를 얻었는지, 어떤 방법으로 경험치를 얻었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제공됨

- 그 외에 파편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구독자용 퀘스트도 제공됨

 

12. 스마트 핑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기존 > X

변경 > 리그 오브 레전드와 비슷한 핑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Alt+좌클릭을 눌렀을 때 커서를 이동하면 사용 가능하다. 적의 시야가 있다, 시야가 필요하다, 공격, 가고 있음, 후퇴 등의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