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real Engine

[UE] 언리얼 엔진 액터 내용 압축 정리

Tetrahedrite 2022. 6. 12. 00:35

해당 글의 내용은 프로그래밍 숙련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어느 정도 하시지만 언리얼 엔진은 처음인 분들에게 유용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글 작성 기준 저도 언리얼 엔진을 독학한 사람이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Actor (액터): 액터는 월드에 배치되는 오브젝트입니다.

C++에서는 AActor라는 이름으로 정의되며, UObject를 상속받습니다.

액터는 하위 구성요소로 'Actor Component (액터 컴포넌트)'를 가집니다.

가장 상위 레벨에 구성 된 컴포넌트는 특별히 'Root Component (루트 컴포넌트)'라고 불립니다.

액터는 생성과 동시에 기본적으로 DefaultRootScene이라는 루트 컴포넌트이자, 씬 컴포넌트인 구성요소를 가집니다.

DefaultRootScene은 다른 씬 컴포넌트로 대체 가능합니다. 또한 최상단에는 단 1개의 씬 컴포넌트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Actor Component (액터 컴포넌트): 액터를 구성하는 하위 요소입니다.

C++에서는 UActorComponent라는 이름으로 정의되며, UObject를 상속받습니다.

액터 컴포넌트는 Scene Component (씬 컴포넌트)와 Non-Scene Component (논-씬 컴포넌트)로 구분됩니다.

 

Scene Component (씬 컴포넌트): 트랜스폼(위치, 회전, 스케일)을 가지는 액터 컴포넌트입니다.

C++에서는 USceneComponent라는 이름으로 정의되며, UActorComponent를 상속받습니다.

트랜스폼을 가지는 액터 컴포넌트이기에, 하위 계층 액터 컴포넌트을 한번에 움직이거나, 회전시키거나, 다른 컴포넌트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Scene (씬), Static Mesh (스태틱 메시), Arrow (화살표) 등의 컴포넌트가 Scene Component에 속합니다.

목적에 따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DefaultRootScene을 다른 컴포넌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Non-Scene Component (논-씬 컴포넌트): 트랜스폼을 가지지 않는 액터 컴포넌트입니다.

C++에서는 USceneComponent를 상속받지 않는 UActorComponent가 여기에 속합니다.

논-씬 컴포넌트는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별도로 구분되어 배치됩니다.

트랜스폼과 상관 없는 단순 계산을 행하는 컴포넌트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